1. 일본 음악문화의 현재
일본음악이라는 것은 현재에 있어서 이거다 하고 묶어서 규정짓기에는 너무도 방대하고 그 양 또한 실로 엄청나게 많다. 그래서 일본의 현재 음악문화를 간략하게 이렇게 흘려가고 있다는 것만 제시할 뿐이다.
일본의 지금 대중문화 그리고 음악에서의 댄스와 락문화 그
음악 장르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방송 프로그램에서 시작된 트로트 음악 장르 기획이 대중음악의 핵심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 같은 대중음악 장르의 이용 변화는 BTS나 블랙핑크, 그리고 다수의 걸 그룹이나 보이그룹 등이 포함된 기존의 K팝 시장, 그리고 “쇼미더머니”와 같이 젊은세대에서 선
J-POP(Japanese POPular Music)은 일본 대중가요에서 비교적 젊은세대가 좋아하는 음
악을 총칭한 장르이다. 미국적 대중음악에 일본적 요소가 가미된 장르로 볼 수 있다.
일본의 대중가요는 전후에 유행가라는 장르로 나누어졌고, 1970년대에서 1980년대에는
싱어 송 라이터의 노래는 뉴 뮤직이라는
대중음악의 주류를 바꿔버린 것이다. 그 후 그의 행동 하나하나는 사회적 화제를 만들었고 심지어는 지난 몇십년간의 대중문화에서 서태지를 가장 돋보이는 인물로 꼽는 분석도 있다. 『서태지 담론』, 김현섭, 세훈문화사 1999, p11 프롤로그
2.2 서태지 등장 후 한국 대중음악의 특징
서태지의 등
음악 기획사들은 자사 소속 가수들의 홍보용으로 제작한 뮤직 비디오들을 유튜브 등에 올리며 적극적으로 마케팅 하였고, 이것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통해 급속히 확산됨으로써 전 세계의 젊은세대들에게 전파된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
대중음악의 허리를 끊고 질적으로도 퇴보시켰다. 음악인의 의식에 자기검열을 강요하고, 소재의 표현은 제한되었으며, 여기에 대마초파동까지 겹치자 거대한 감옥 같은 사회의 숨구멍은 닫혀버리고 말았다. 그렇다고 새마을노래나 듣고 부를 순 없는 노릇이었다. 1977년에 열린 MBC 대학가요제는 공백을
대중음악가수들의 경우 공식적인 입문경로가 없었다.
서울 국제 가요제의 진미령이나 혜은이의 경우가 그렇고, 샌드페블즈, 활주로, 노사연, 심수봉(심민경)등 이루 말 할 수 없는 대학가요제 출신들이 있다.
대학가요제는 그러나 장점과 함께 대학생들의 젊은 시대정신과 도전 정신
젊은층의 댄스음악과 눈높이에 맞는 악세사리를 ㅈ갖추어 삼품적인 측면에서 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대중문화의이해1공통) 교재 19쪽에 보면 문화상품의 생산자는 가장 문화소비에 적극적인 계층과 세대를 주요한 대상으로 삼아 문화상품을 생산하고자 한다는 표현이 나옵니다. 현재
대중음악, 패션, 영화를 점령했다. 착한 사람의 시대는 이제 막을 내린 것이다. 쿨한 사람의 쿨한 시대가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매스컴과 인터넷 그리고 책과 일상생활 어디에서든지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는 쿨이라는 단어는 과연 요즘의 신세대들에게 어떤 의미일까? 그냥 유행처럼 번져 가는 하
세대에 대한 신세대 청년 문화의 분출구였다. 포크송은 젊은이들의 솔직하고 자유분방한 모습과 작고 소박하며 때묻지 않은 순수한 자연을 노래하였다. 예를 들어 양희은의 ‘아름다운 것들’이란 노래는 ‘꽃잎 끝에 달려있는 작은 이슬 방울을’과 같은 가사를 노래했다. 이처럼 70~80년대 대중가요